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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UAM 기체 제조사 조비 에비에이션(JOBY)의 주가가 2일 20%나 상승하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조비 에비에이션은 어떤 기업이며, 주가 전망은 어떻게 될 것인지 전문가의 의견과 기술적 분석을 토대로 완벽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조비 에비에이션에 대한 1분 영상을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비 에비에이션(JOBY)은 어떤 회사인가?
조비 에비에이션은 2009년에 설립되었으며, 미국의 UAM (Urbarn Air Mobility) 도심항공모빌리티 분야 기업 중 하나로 특히 UAM 분야에서 가장 핵심적인 eVTOL(전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를 개발하여 미래 UAM 산업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도심형의 특성상 긴 활주로를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헬기처럼 수직으로 이착륙이 가능하고 소음저감이 뛰어나며 전기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VTOL은 4명까지 탑승이 가능하며, 현재 캘리포니아주, 산타크루즈, 텍사스 주에서 개발 및 생산 시설을 운영하며 기술을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전기차에 이어 또 한 번의 큰 변화로 생각하는 UAM시대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며 조비 에비에이션을 제2의 테슬라로 부르고 있으며, 텐배거의 종목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조비 에비에이션 2022년 미국 FAA로부터 상업화를 위한 5단계 중 첫 승인을 받았고, 올해 2023년 2월 2단계를 통과하였으며 최근 3단계 인증이 거의 완료되었다는 소식까지 전해졌습니다. 2년 후인 2024년까지 에어택시 서비스를 목표로 사업을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래 구축의 일환으로 현재 마리나에 있는 파일럿 생산 시설에서 세 대의 항공기가 생산되고 있다고 전하며, 오하이오주 데이턴은 회사 최초의 대규모 제조 시설 부지로 선정되어 3억 2,500만 달러에 달하는 인센티브와 혜택을 제공받고 있다고 합니다.
조비 에비에이션 주가 및 실적
조비 에비에이션은 2020년 스펙으로 합병하였으며, 2021년 나스닥에 상장하였습니다. 조비의 시가총액은 42억 달러 한화로 5조 5,520억 정도이며, 아직 상용화가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매출은 없습니다. 조비 에비에이션은 스펙 상장한 전형적인 성장주의 성향으로 변동성이 높으며, 최근 저점대비 많이 올라와 조정구간을 지나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영국 투자회사인 베일리 기포드에게 1억 8,000만 달러의 투자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상승하기도 하였습니다. 베일리 기포드는 테슬라, 아마존의 초기 투자로 몇 백배의 수익을 거둔 이력이 있는 투자회사로서 이번 투자로 인해 조비 에비에이션의 기대감을 더해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비는 미국 국방부와 9대의 eVTOL를 포함한 1,766억 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우리나라의 SKT와 UAM 상용화 계약을 체결하여 전남 고흥 국가종합 비행성능 시험장에서 조비 항공 S4를 사용하여 비행 시나리오에 대한 운항 검증과 SKT가 구축한 5G 기반의 UAM 상공망을 활용한 통신 품질테스트도 진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호재들이 많이 있지만 매출과 영업이익이 없다는 점은 참고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조비는 최근 3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강력한 재정 기반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금과 단기 투자금 11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종합분석
52주 최고 / 최저 | 11.98 / 3.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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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총 | 42억 USD |
EPS | -0.88 |
PBR | 3.87배 |
조비 에비에이션 주가 전망
전 세계 UAM 시장은 2021년 이후 연평균 30% 이상씩 성장하며 2030년에는 본격적으로 상용화되어 도시에서 운행할 것으로 예상이 되며, 2040년에는 1.5조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미국, 독일, 영국 등의 스타트업 기업들이 UAM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와 한화시스템이 UAM 사업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2025년까지 법적인 제도와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히며, UAM산업의 성장과 개발 위해 함께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대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신규 사업에 대해서는 리스크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UAM 사업의 가장 큰 단점은 비싼 이용료입니다. 비싼 이용료의 원인은 하늘을 이착륙하는 항공편에 대한 추락사고의 안전성을 보장받기 위해서 막대한 정비 비용과 인프라 조건 확충, 인건비 등의 유지 비용을 그만큼 충당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아직 연구개발이 많이 필요한 단계라는 점과 경쟁구조가 심화되고 있다는 점은 미래의 수익성을 보장받기에는 아직은 위험한 접근인 것 같습니다. 새로운 산업에 대한 리스크는 늘 존재하지만 UAM의 혁신성과 미래 먹거리로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각국의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밀어주고 확대시켜나가고 있는 사업 구조이나 주가가 하락하였을 때 관심 가져 보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미국의 UAM 대장주인 조비 에비에이션에 대한 성장성은 앞으로도 꾸준히 지켜보아야 할 것입니다.
마무리
UAM 분야의 대장주인 조비 에비에이션의 주가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규 성장 산업인 만큼 가능성과 위험성은 존재하기는 하지만 미래의 혁신을 가져올 산업 분야인만큼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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